티스토리 뷰

오늘은 디자인 패턴의 종류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디자인 패턴 설명 사용예
어댑터 호출당하는 쪽의 메소드를 호출하는 쪽의 코드에 대응하도록 중간에 변환기를 통해 호출하는 패턴 JDBC, JRE
프록시 객체를 실제로 부르는 게 아닌, 프록시 객체를 부르고 나중에 프록시 객체가 실제 객체를 호출하는 패턴 AOP
데코레이터 기존 뼈대(클래스)는 유지하되, 이후 필요한 형태를 꾸며가는 패턴 상속
싱글턴 클래스의 인스턴스(객체)를 하나만 만들어 사용하는 패턴  
옵저버 변화가 일어났을 때 미리 등록된 다른 클래스에 통보해주는 패턴 Event Listner
파사드 여러개의 객체와 실제 사용하는 서브 객체 사이에 복잡한 의존관계가 있을 때, 중간에 facade라는 객체를 두고, 여기서 제공하는 interface만을 활용하여 기능을 사용하는 패턴 facade
전략 클라이언트가 전략을 생성해 전략을 실행할 컨텍스트에 주입하는 패턴 DI
템플릿 메서드 상위 클래스의 메서드에서 하위 클래스가 오버라이딩한 메서드를 호출하는 패턴 전략패턴의 이전 방식
팩터리 메서드 오버라이드된 메서드가 객체를 반환하는 패턴  
템플릿 콜백 전략을 익명 내부 클래스로 구연한 전략 패턴 람다


감사합니다.

최근에 올라온 글
Total
Today
Yesterday